워드프레스 해킹 장점 단점 (당한 시점)

워드프레스 해킹

최근에 워드프레스 해킹이 들어왔습니다. 사이트 메인 화면을 바꿔놓고 여기저기 멀웨어와 쉘스크립트들을 심어 놓았더군요. 심지어 안만들었던 admin 계정도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일단 급한불은 끄고 원래 페이지로 돌려놓았습니다만 해킹이랑 단어 자체가 말해주듯 어디에 제가 모르는 코드나 데이터가 숨겨져 있을지는 모를 일입니다, 처음에는 이해가 안되더군요 이 야심차게 시작하다 만 곳에 뭐 건질게 있어서 저런 수고스러운 짓을 했을까 말이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면서 원한을 살만 한 일이 있었나 생각해보았습니다. 키워드 검색 상위에 잘 차지하고 있던 본인의 키워드에 위협?을 가하면 공격이 들어온다고 하지만 그런 키워드가 장단에는 아직 없습니다(있었다면 방치하지 않았겠지요). 또는 누군가 잘 써놓은 글을 베껴오면 앙심을 품고 그런다는데 장단이 그렇게 공격적으로 했다면 제가 주춤하고 있지도 않았습니다. 어쨌든 멍하니 있다가 해킹은 당했고 그래서 제가 예상하기로는 이렇게 방치되어 있는 워드프레스를 노려서 자신의 페이지로 만들고 그걸 이용해 본인의 백링크 페이지를 구글봇이나 bing봇에 알리던가 다른 악성코드를 심기 위한 숙주의 역할을 위해 한 것이 아닌가 하는 흔적이 있어서 그렇게 결론 내렸습니다.
아무튼 여기는 장단이고 어떤 글이던지 장점 단점을 써야 한다는 강박을 가지고 있는 장단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해킹 장점 단점에 대해 굳이 알려드립니다.

워드프레스-해킹-이미지

워드프레스 해킹 장점

  1. 복구하는 동안 어리석은 욕 보다는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준다.
  2. 블로그질(이하 블질)에 대해 정체된 기간에 정신을 바짝차리게 해준다.
  3. 정서적 은퇴를 연장 시켜 준다.

워드프레스 해킹 단점

  1. 귀찮다. 평소 안하던 안해도 됐던 짓을 하게 된다.
  2. 공부하게 만든다.

결론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서버를 직접 운영하실 일은 많지 않으니 남걱정은 안 해도 될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더더욱 이런 걱정을 안 하셔도 되니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혹시나 어떤 야심찬 이유에서 AWS 같은데 서버를 운영하고 계신분들이 이런 어려움이 생기면 얼마나 당황하실까 싶으니 돕고 싶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래서 두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1. 밑에 링크를 누르시고 클라우드웨이즈 에서 워드프레스를 개설하세요.

  • 당연히 링크는 레퍼럴 코드입니다. 자세힌 모르지만 (지금 다시 보니 추천인 코드를 넣어야 하나 봅니다) 저 링크로 가입하셔서 클라우드웨이즈를 사용하시면 저한테는 돈으로는 못바꾸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사 사용 할수 있는 무슨 쿠폰이 생기고 가입하신 분은 3개월동안 25%~45%(정확하지 않습니다.) 할인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게 싫으시면 그냥 https://cloudways.com 직접 치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 저도 야심차게 해볼 의향으로 제 서버가 있음에도 혹시 속도가 더 빠르지 않을까 해서 돈만 내고 있고 운영은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던 클라우드웨이즈 였는데 이런일이 생기니 다시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 상담원이 친절하고 빠릅니다. 저도 할인 받을 요량으로 가입하려고 했을 때 가입이 안되서 문의를 넣었더니 바로 해주시더군요. (쓰지도 않는데 할인해준다니 가입한 저를 후회하진 않습니다.)

2. 이미 알아서 잘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 해킹 문제가 생기면 제 이메일로 문의하라고 하면 안하실 테니 밑에 참고에 한국인 좋아하는 형태의 게시판 하나 열었습니다. 거기서 익명으로 여쭤보세요. 일단 문제가 생기면 당황하지 마시고 커피를 하나 가져오세요. 그걸 가지러 가고 또 자리로 되 돌아오시면서 머릿속으로 복구 해야할 양을 가늠해보고 진행 순서를 차근차근 생각해보는 겁니다. 아직 담배를 피우시는 분이라면 담배 하나 피고 그냥 가만히 읍조려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담배를 멈췄습니다. 금연 금주가 사실 해킹 복구 보다 더 전문가일 수 있습니다. 하루에 두세갑을 레드로만 피웠던 사람이고 거의 매일 소주를 마시다 지겨우면 맥주마시고 오늘은 그래도 소주는 안마셨다라고 음주달력에 오늘은 금주했음 이라고 적었던 사람이 둘다 멈췄습니다. 그럼에도 끊었다고 감히 표현을 못하겠습니다. 금주 금연이란 단어도 사실 절주 절연 이라고 바꾸고 싶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금주가 금연보다 백배는 어렵습니다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왜냐면 다른것(?)도 끊어야 하거든요. 맞춰보세요.

링크

리퍼 링크 만들면서 자세히 보니 저한테는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비용에 쓰라고 50$ 쿠폰 주고 저 링크 누르고 오신분한테는 25$ 준다는 내용이네요.

참고

마음 푸근해지는 한국형 게시판 문의 게시판 (작업중-하루 혹은 이틀 정도 소요될듯-개설해서 수요가 있겠나 싶은 생각에 미룰 시간 1일, 그냥 열어두지 모 해서 2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