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해킹 키보드 장점 단점

소개

먼저 해피해킹 키보드의 장점이나 단점을 따지기 전에 이 키보드의 외형이나 특징 사양등에 대해서는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왜냐면 대부분 해피해킹을 아시는 분이 이 글을 찾아와 읽을 것이고 전혀 모르는 분들에게 설명을 해봐야 해피해킹 가격을 보면 씨알?도 안먹힐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독보적인 외형(발매당시)과 키배열(괴랄하다라는 단어를 처음 알고 깨닫게 해준)을 가진 키보드 입니다. 이 키보드가 알려진 계기는 장단의 객관성 전혀 없는 생각입니다만, 아마도 리눅스, 해커등에 관심 갖고 계신 분들이 우연히 자유소프트웨어 재단 진영과 GNU 프로젝트의 리처 스톨만이 컴퓨터 하는 사진 하나가 눈에 띄게 되면서 이 키보드가 크게 알려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게 뭔데 저렇게 까지 놓고 사용하나 싶었는데요.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리처드 스톨만이 해피해킹 키보드를 노트북위에 올려놓고 쓰는 사진

꼭 그렇게 노트북 위에 올려놓고 써야 했냐?

장점

  1. 비싸다 – 누구나 해피해킹을 살 수 있었다면 난 결코 해피해킹 키보드를 사지 않았을 것이다.
  2. 작다 – 공간을 크게 차지 하지 않는다. 왼손 키보드 qwer키와 오른쪽 마우스 와의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에 손목 터널 증후군에 좋다.
  3. 이쁘다 – 단순 미학의 극치. 인테리어용으로 훌륭하다.
  4. 맥유저, 리눅스 유저 – 맥북 맥미니 맥프로 등 맥 사용자나 우분투 리눅서등을 위한 키배열(vi 에디터 친화적)로 제작됐다.
  5. 블로거 – 감성적인 디자인과 더불어 커피나 차한잔 타서 옆에 놓고 또각또각 치는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최근 블로거들이 많이 사용한다는 맥북에어에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울리는 디자인과 키배열이다. 태생이 맥과 리눅스용으로 탄생한 키보드이기 때문이다.
  6. 타건감 – 최고다. 이거 하나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키배열에 적응하지 못해서 장터에 내놓는 분들도 해피해킹 타건감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이다.
  7. 특징 – 무접점 키보드(정전용량 무접점 방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와는 또다른 느낌이다. 일반형은 ‘또각또각’ type-s 소음형은 ‘도각도각’ 이라고 표현되며 초컬릿을 부러뜨리는 느낌이라는데 글쎼 이건 장단은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단점

1.비싸다.

2. 작다 – 궁극의 최소화를 위해 펑션키 숫자키등을 비롯한 많은 키들이 숙청 제거 당했다.

3. 이쁘다 – 괴랄한 키배열 적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동안 인테리어 소품이 된다. 그런데 한번 해피해킹에 적응하며 또 일반적인 키보드 배열에 적응이 안된다.(장점인가?)

4. 윈도우 유저 – 사용할 수 있지만 같은 포지션에 리얼포스라는 걸출한 키보드가 있으므로 윈도우 용으로는 토프레 리얼포스를 추천한다.

결론

해피해킹 키보드는 맥북, 맥미니, 맥프로 그리고 리눅스 유저를 위해 디자인 된 무접점방식의 키보드입니다. 뛰어난 키감과 심플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사무용 키보드 끝판왕이라는 칭호를 양대산맥인 리얼포스와 함께 받고 있습니다.
맥북을 사용하는 블로거가 맥북에 외장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해피해킹 키보드는 블로거 환경의 완전체 필수 요소 장비중 하나입니다.. 리눅서 특히 우분투 사용자들에게도 좋고 단순 터미널 모드에도 더할나위 없이 멋드러집니다. 그외에는 이거 사지마시고 같은 키감을 가진 윈도우용으로 바로 리얼포스 키보드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리얼포스는 균등과 미균등이 있는데 균등은 모든 키압을 균일하게 맞춘것이며 미균등으 위치에 따라 키압을 달리 합니다.

해피해킹 키보드 사진
hhkb-keyboard

자본주의 링크

– 어필리에이트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특징

제가 type-s 를 구매할 당시 보다는 그래도 많이들 알고 사용하시는 거 같아서 가능한 짧게 해피해킹 키보드에 대해서 몇자 적겠습니다.
1.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 키보드(무접점 키보드) – 토프레라는 회사가 만든 스위치 이 회사에서 직접 만든 키보드가 바로 리얼포스 입니다. 무접점은 쉽게 단어 말 그대로 접점이 없다 즉 키를 눌렀을때 닿는 부분이 없이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어렵게는 기계식 키보드나 멤브레인 방식은 키 입력시 실제로 닿는 부분이 있다면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이란 키를 눌렀을때 키안에 스프링 코일이 눌러지면서 정전기를 발생하는 용량에 따라 키입력의 유무를 가려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금더 완전 어렵게는 이 글 취지와 맞지 않습니다.

2. 해피해킹 키캡
기계식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키보드계의 또다른 재미 요소인 소위 ‘키캡 놀이’를 무접점 키보드 키캡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대신 키캡은 서로 호환이 되어야 하는데 기계식과 무접점키보드는 생긴게 다릅니다. 따라서 무접점 키보드 키캡으로 알아보셔야 하며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바로 여기서 기계식 키보드와 무접점 키보드를 동시에 오가며 키캡놀이를 할 수 있게 틈새시장을 노리고 시도한 비운의 키보드라 불리우는 모델이 있었으니 쿨러마스터사의 노바터치 키보드입니다. +십자형 구조의 체결 구조를 가진 기계식 키보드와 o 동그라미형 체결 구조를 가진 무접점 키보드의 모양을 합쳐서 둘다 키캡 교체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던 획기적인 키보드 였으나 당시 해피해킹과 리얼포스 대비(30만원대) 키보드에서 인지도가 없었던 쿨러마스터였는데도 가격이 비슷(25만원대)했다는 점 그리고 두가지 형태의 키캡을 모두 호환하게 하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새로운 규격의 슬라이더(키캡과 결합되는 부분)를 채택했는데 여기서 오는 이질적인 키감이 당시에 나름 키보드좀 안다는 매니아들한테 혹평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바로 단종의 길을 걷게 되고 지금은 오히려 구하기 힘들어진 모델이 됩니다.

쿨러마스터 노바터치 키캡

3 미친 키보드 덮개 가격
이거 사는분이 있다는 소리만 듣지 실물은 본적이 없습니다. 저도 한때 아껴쓴다고 살까 했다가 구매를 포기 했으며, 결국 세월의 흔적을 그대로 맞은 레트로한 제 해피해킹이 더 좋습니다.라고 세뇌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PFU 피에프유 해피해킹 키보드루프 키보드 덮개 커버(클리어)

4. 블루투스 탑재
두번째 해피해킹 키보드에 대한 구매욕구를 살짝 일으켰던 해피해킹 블루투스 모델입니다. 제 type-s처럼 블루투스 모델이 없으면 클래식이라 부릅니다. 저는 허락한적이 없는데요. 오리지널이라고 불러주길 바랍니다. 실제로 블로그를 하기 전 장농보관되어 있던 해피해킹을 보면서 블루투스 모델에 대한 구매욕구는 물리쳤습니다. 지금은 또 다시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습니다만.

5. 해피해킹 모델별 차이
크게 3가지입니다. 일반 모델, 저소음 모델(type-s), 블루투스 모델 예전엔 멤브레인 방식의 무려 방향키도 있던 라이트 모델도 있었습니다만 단종되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서 지루하실까봐 죄송해서 살짝 챙피하지만 제 해피해킹 사진을 첨부합니다.

순정 그대로의 누리끼리한 상태(사실 뽀얗게 하는 방법을 찾아봤는데 저랑은 맞지 않더군요.) 나만의 레트로 감성이라고 생각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우스는 의미가 없어서 매직 트랙패드를 사볼까? 하고 가격을 봤다가 아직 1년은 이르다 싶어서 그냥 저상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단의 해피해킹 키보드 type-s 사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