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스벅용 카페용 노트북은 따로 있습니다.
보통 노트북은 사무용(=학습용) 과 게임용 두가지로 분류합니다.
경험상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노트북은 사무용 이였습니다.
그래서 스타벅스 같은 카페 그리고 학교나 도서관에서 인강용으로 사용 되고 중학생 부터 대학생 그리고 직장인 까지 사용 가능한 가성비 노트북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이 글이 유용한 분들
- 오로지 공부에만 집중 몰입하기 위한 노트북을 찾는 분.
- 인강을 장시간 들어도 배터리가 남아있는 노트북을 찾는분.
- 시선을 방해하는 화려한 LED 불빛이 덜 하면서도 세련된 심플함을 지니고 있어야 하고 스타일로 따지면 무인양품(MUJI)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
- 화면이 밝고 선명하며 시야각이 좋아서 가독성을 중요시 하는 분.
- 스피커 소리가 좋아서 인터넷 강의를 이어폰으로 장시간 들으면서 피로해진 귀를 스피커모드로 쉬게 해줘야 하는 분.
-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창조적인 일에 내 무기가 되어줄 단 하나의 노트북을 찾는 분.
- 사무용 노트북이 게이밍 노트북보다 사양은 낮지만 경험상 일적으로는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냅니다.
- 13인치~15인치 사이가 가독성과 이동성이 가장 좋습니다.
- 합리적인 가격대의 노트북을 찾는 분.
- 중저가 최소 90먄원 이상 최대 130만원 이하의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 학습용 사무용으로 쾌적하게 돌아가지만 게임용으로는 아쉬운 노트북의 가격대를 추천 드립니다.
- 태블릿과 노트북 사이에서 갈등 하시는 분.
- 업무, 과제, 블로그, 카페 글쓰기는 노트북으로 갑니다.(패드류에 떼었다 붙였다 하는 자석 결착식 키보드는 맛이 안삽니다. 맨바닥에 타자 치는 느낌에서는 어떤 리듬이나 라임도 찾기 어려우며 이게 creative 퀄리티 면에서도 극명한 차이가 벌어집니다. 믿으세요. 뚜껑은 아래에서 위로 열고 환한 빛을 내 동공에 양껏 비추며 양손은 키보드에 오롯히 두고 시작하는게 모든 창조력의 근본입니다.)
- 전자책 읽기를 즐기고, 드로잉을 좋아하시며 태블릿 패드 필기가 어색하지 않으신 분은 아이패드나 갤럭시 패드로 갑니다.
- 인강용은 둘다 좋습니다.
사무용 (스벅용, 카페용, 인강용, 학습용) 노트북의 조건
- 무조건 이뻐야 합니다. 간지 제일 주의.
- 이쁜 가방에서 이쁘게 꺼내는 내 모습을 남들에게 보여줘야 시작이 즐겁고 활기차며 공부나 일적인 면에서 효율적으로 진행됩니다. 정말입니다. 믿으셔야 합니다.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 중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더 나아가 직장인에게도 모두 어울려야 합니다. 요즘 노트북은 오래 쓰기 때문에 사용자와 용도 변화가 많습니다. 범용이어야 합니다.
- 가벼워야 합니다. 아답터 따위는 집에 두고 오는 것. (배터리가 오래가야 합니다.)
- 가능한 화면이 크면 좋지만 13~15인치가 적절하며, 요즘은 베젤이 얇아 노트북 본체 크기 대비 화면이 큰 제품을 고르면 유리합니다.
- 패션 아이템으로 노트북 – 널드(nerd : 공부벌레)처럼 보이는 후드와 아디다스 삼선 슬라이드(슬리퍼) 패션에서 정장까지 어울리는 노트북 디자인이면 좋습니다.
추천
2023년 11월 기준
APPLE 맥북 에어 13 M2
- 디자인은 굳이 말 안 해도 아실꺼라 봅니다. 문제는 맥OS가 처음 이면 적응 기간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 램 8기가 모델이면 충분합니다. 16기가면 더 좋습니다. 램은 다다익선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 13인치 모델을 추천합니다.
- 가격대는 130~140만원대 입니다.
LG전자 2023 그램 15
- 노트북 디자인으로는 유일하게 맥북에 밀리지 않습니다.
- 15인치 모델이지만 슬림 베젤(극도로 얇은 모니터 테두리)라 39.6cm 15.59inch로 거의 16인치 화면과 같습니다.)
- 1.140kg 가볍습니다. (일부 그램 모델은 노트북 크기 대비 가벼운 무게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 FHD (1920 x 1080) – 문서 작업 시 눈을 피로하게 하는 작은 글자 크기를 일부러 키우지 않아도 되고 꽉 찬 인강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핸드폰으로 보는 작은 글씨와 노트북 모니터로 보는 작은글씨는 다른 차원의 얘기입니다. 사무용 학습용 노트북이라면 고해상도가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 초고해상도 노트북과 FHD노트북 중에 급하게 정신없이 해결해야 할 작업의 경우 FHD 노트북에 먼저 손이 가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장시간 글을 읽고 쓰기에 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노트북을 찾기 위해 이 글을 읽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건 노트북이라는 도구로 만들어진 성과와 결과물 그리고 내 머릿속에 차곡차곡 쌓이는 지식입니다.
- 16g 램으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 가격대는 130~140만원대 입니다.
사무용/학습용 노트북 장점
- 이동성
- 가성비
사무용/학습용 노트북 단점
- 게임 못함.
- 맥북인 경우 적응기간 필요.
결론
사무용 노트북 따로 게이밍 노트북(또는 데스크탑) 따로가 가장 좋습니다.
둘다 하고 싶으시면 게이밍 노트북을 하나 사시면 되고,
게임을 좋아하지만 참고 당분간은 공부와 일만 하겠다 하면 사무용 스벅용 카페용 노트북으로 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