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오퀘3 이름으로 나올 줄 알았던 메타 퀘스트3을 사야 하나 오큘러스 퀘스트 2를 저렴하게 사서 VR체험을 해야 하나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그 애매함을 정해 드리겠습니다. 따라오시죠.
편의를 위해 오큘러스 퀘스트2 (=오퀘2)는 퀘스트2 로 메타 퀘스트3(=매퀘3)은 퀘스트3으로 부르겠습니다.
퀘스트2 vs 퀘스트3 빠른 비교 및 차이 (가장 큰 변화 위주)
- 가격차 – 가장 중요한 가격차는 2023년 11월 현재 기준 할인율에 따라 23~27만원정도 나며 그냥 편하게 두배(30만원)차이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그래픽 성능 – 퀘스트2 대비 2배이상의 그래픽 성능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실제로 화질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 MR(혼합현실)1기능이 대폭 강화됐습니다.
- 패스스루2 가 퀘스트2에서는 흑백에 저화질 였지만 퀘스트3에서는 컬러에 고화질 입니다.
- 3번과 4번의 차이로 게임 내에서 실제 현실과 가상 현실을 혼합해서 보는 것이 굉장히 좋아졌고 이게 게임성이나 안전성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일레븐탁구로 예를 들어보자면 오른손잡이 경우 왼쪽으로 공이 올 때 탁구테이블(가상) 왼쪽에 놓인 실제 물건(현실)을 건들이거나 부서질까봐 소극적으로 받아치게 되는 경험 있으실겁니다. 이 경우 퀘스트2에 비해 퀘스트3은 대폭 향상된 카메라 MR지원으로 탁구 테이블만 가상현실로 보이고 나머지 주변환경은 실제 실내 환경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자신있고 안전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비트세이버의 경우는 MR(혼합현실) 기능을 아직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퀘스트2나 퀘스트3 플레이의 큰 변화가 없지만 신스라이더 같은 경우는 MR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서 팔을 휘젓다가 티비 부실 일은 없게 됩니다.
- 컨트롤러 : 퀘스트2는 컨트롤러의 링이 달려 있어서 혹시나 모를 손의 충격을 막아주는 보호역활을 했지만 이게 게임내에서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그부분이 퀘스트3 컨트롤러에서는 과감히 링부분을 없앴기 때문에 사라졌습니다.
- 일레븐탁구를 예로 들면 서브를 할때 왼손에 쥔 공을 띄우고 오른손으로 치려 할때 컨트롤러 링끼리 부딫히는 일이 안생기게 됩니다.
- 총싸움 게임에서 총에 탄창을 장전할때 컨트롤러 링이 부딫히지 않습니다.
- 렌즈가 기존 플레넬 렌즈에서 팬케이크로 교체되면서 VR 정면 사이즈가 대폭 줄었습니다. 하지만 무게는 크게 줄지 않았습니다.
- 유달리 앞이 툭 튀어나와서 심미적으로 별로 였던 퀘스트2보다는 확실히 퀘스트3가 슬림해지고 이뻐졌습니다.
- 하지만 무게 차이가 거의 나지 않으며 따라서 VR착용시 안면에 오는 압박감은 그대로입니다.
- 게다가 퀘스트2와 같이 퀘스트3도 기본 스트랩이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안면 압박은 그대로입니다. 스트랩은 따로 구매하시는 걸 퀘스트2나 퀘스트3 모두 강추합니다. 경험상 사실 이 부분이 퀘스트가 장농이나 당근으로 가지 않기 위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사제 스트랩은 국룰입니다. 무조건 구매하세요.
- 스피커가 전작 대비 40% 이상 소리가 커졌습니다.
결론
- 그냥 퀘스트2에 머물러도 되는분
- 기본 스트랩 그냥 쓰시는 분 (어차피 VR 팔레토 법칙중 8이 사용한다 2가 방치한다. 2에 속하는 분들 이기 때문에 퀘스트3 사셔도 무한 반복입니다.)
- 비트세이버만 한다. (비트세이버는 퀘스트2와 퀘스트3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 일레븐탁구만 하는데 집이 크다. (탁구치다 집안 살림 부실 일이 없으므로 혼합현실 따위 실제현실로 눌러줄게 하시는 분)
- 퀘스트 3 무조건 사셔야 하는 분
- 집이 좁은데 일레븐 탁구, 쓰오파(복싱게임, 원제 The Thrill of the fight) 를 해야 한다.(MR 켜고 집안 살림 피해가며 손을 뻗으시면 됩니다.)
- 넷플릭스 영화나 유튜브 영상 보고 싶은데 빨리 불끄고 자라고 해서 누워야 하는 분 (화질이 대폭 향상 됐으니 커널형 이어폰과 함께 퀘스트3을 뒤집어 쓰고 누우면 됩니다.)
- 둘다 어차피 안 사셔도 되는 분
- 기본 스트랩으로 충분 할꺼야 굳게 믿고 계신 분들.
- 애플 비전 프로 (Apple Vision Pro) 가 나오면 그거 살꺼야. (아 네 어차피 이것도 안 사십니다.)
장단
- 오큘러스 퀘스트 2 ( 메타 퀘스트 2)
- 장점
- 가격이 저렴하다. 30만원 대
- 단점
- 기본 스트랩이 안좋다. (안면근육 강타 및 앞쏠림)
- 패스스루가 흑백에 저화질이다.
- 기본 스피커 소리가 살짝 작다.
- 장점
- 메타 퀘스트 3
- 장점
- 패스스루가 컬러에 고화질이다. (전면 중앙에 깊이 센서까지 있어 훌륭한 혼합현실 경험을 준다.)
- 동작이 큰 게임 구동시 주변 사물로 부터 훨씬 안전하게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다. (MR기능강화)
- 기본 스피커 소리가 크다.
- 단점
- 가격이 비싸다. 60만원 대
- 기본 스트랩이 안좋다. (안면근육 강타 및 앞쏠림은 여전)
- 장점
링크
오큘러스 퀘스트 2 ( 메타 퀘스트 2)
메타 퀘스트 3
각주
- MR(Mixed Reality 혼합현실) 이란?
쉽게 실제 현실과 VR가상 현실을 혼합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쉽게는 VR을 쓰고 있으면 VR안에 카메라로 보고 있는 현실 장면과 VR앱에서 보여주는 가상 현실이 같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더 쉽게는 VR을 쓰고 있으면 우리집 거실 쇼파에 포켓몬스터가 앉아 있는걸 볼 수 있고 만지려고 손을 대면 포켓몬이 움직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 - 패스스루 란? (Passthrough – 지나가다, 통과하다, 빠져나가다, 경유하다)
VR에서 패스스루란 쉽게 VR을 쓰고 있으면서 VR전면부에 달린 카메라로 실제 주변 환경을 찍은 것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더 쉽게는 내 눈으로 보이는 주변 환경을 VR렌즈를 통해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